수업능력 개발에 초점을 둔 전북형 교원능력개발평가안 마련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작성일 : 2011-03-31
  • 조회수 : 724


교사의 수업능력개발에 초점을 맞춘 전북형 교원능력개발평가안이 마련됐다.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은 자율성, 자기진단, 익명성의 대전제 아래 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평가의 결과를 해당교사에게 제공, 교사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연수의 기회를 갖게 하는 점 등을 골자로 한 2011년 전북교원능력개발평가안을 확정 발표했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를 목표로 실시되며 평가대상은 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교원이다.

평가의 종류는 크게 동료교원평가, 학생만족도 조사, 학부모만족도 조사로 나뉜다.

평가참여자는 동료교원 평가의 경우 동료교원 3인 이상으로 하며, 학생만족도 조사는 지도받은 초4에서 고3 학생이 개별교원을 대상으로 참여하고, 비교과교사 경우에는 학급 무선표집을 가능케 했다.

학부모만족도 조사는 지도받은 학생의 학부모가 개별교사를 대상으로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평가방법에 있어 자유서술식과 체크리스트를 병행하되 평가방법은  학교에서 정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했다.

평가문항도 동료교원평가의 경우, 18개 지표를 모두 평가한 지난해와는 달리 5개 지표 이상을 학교에서 선택해 평가하고 평가문항도 학교별로 자체문항을 개발할 수 있다. 필요시 학교의 실정에 맞게 지표를 추가 할 수 있지만 모든 평가(만족도 조사)는 지난해 보다 대폭 간소화 되었다는 담당자의 설명이다.

평가 결과는 학교별 자체계획에 따라 분석 후, 교사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자기능력개발계획서에 따라 맞춤형 연수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교원능력개발평가안은 전북의 학교현장에 적합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원컨설팅위원, 공동연구단의 의견 및 연구용역결과를 참고하고 교원능력평가관리위원회의 최종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목록

  • 담당부서 : 대변인 공보·홍보담당
  • 전화번호 : 063-1396
  • 최종수정일 : 2023-03-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