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강화 지원
- 담당부서 : 민주시민교육과
- 연락처 : 063-239-3459
- 작성일 : 2023-09-19
- 조회수 : 80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활성화한다.
전북교육청은 19일 전북교육인권센터 교육실에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지원단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디어리터러시란 미디어 환경 안에서 원활하게 읽고 쓰고 소통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역량으로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있게 표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미디어리터러시가 교육과정에 반영되면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이날 협의회는 상반기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협의하기 위함이다.
도교육청은 유관기관과 수평적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자기주도적 미디어 교육 등 교과 연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교 미디어교육을 진행해오고 있다.
특히 하반기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올바르고 성숙한 미디어 문화 확산이 가능하도록 현장 교원들이 참여하는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콘텐츠’를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총 8편으로 제작될 영상 콘텐츠는 미디어의 정의 및 역할, 미디어 윤리와 책임, 정보의 접근과 공유·활용, 저작권과 개인 정보의 관리 등을 세부 내용으로 담을 예정이다.
정성환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이해를 돕고 비판적 시각을 키워주고자 한다”면서 “학교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지원을 확대해 미래 세대인 학생들이 미디어 정보에 대한 비판적 책임있게 미디어를 생산‧참여‧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리터러시역량강화지원.png (846 kb)바로보기
230919-전북교육청,미디어리터러시역량강화지원.hwp (354 kb)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