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일반적 기준입니다.
개정배경
- 미래 사회에는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 보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과 상황 속에서 선택, 조정,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생성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 지금 우리 교육은 성취도는 높지만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의 수학, 과학과목 성취도와 흥미도를 나타낸 표 구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성취도 흥미도 성취도 흥미도 수학 2위 50위 1위 41위 과학 1위 48위 3위 26위 TIMMS(수학, 과학 학업 성취도 국제 비교평가) 2011년 : 초등학교 50개국, 중학교 42개국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칸막이 없는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본 소양을 토대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 미래 사회 역량을 갖춘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인재 육성, 그 안에 우리의 미래가 있습니다.
- 2015개정교육과정의 핵심
- 학생의 참여 수업을 통해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높여,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행복교육을 구현하는 것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입니다.
개정교육과정의 기본방향
-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 함양을 위해 핵심역량을 반영하며 교육과정을 개선하였습니다.
- 인문·사회·과학기술 소양을 기르고, 인성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이 가능하도록 교과의 학습량을 적정화하였습니다.
-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교실수업을 혁신하고자 하였습니다.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 습득이 강조되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삶 속에서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핵심역량을 제시하였습니다.
- 핵심역량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그리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길러야 할 능력이며, 특히 교과에는 총론의 역량과 연계하여 교과에 맞는 역량을 제시하고,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자기관리 역량
-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
- 지식정보처리 역량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적 사고 역량
-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
- 심미적 감성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
- 의사소통 역량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능력
- 공동체 역량
-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2015개정교육과정 총론 체제별 주요 개정 내용
총론
미래사회에 적합한 추구하는 인간상 및 핵심 역량 제시
- 추구하는 인간상 :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 핵심 역량(6) :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 함양과 인성교육 강화
- 연극교육‧독서교육 강화, 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문·이과 공통 통합사회·통합과학 신설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현행 39개→10개의 대주제로 범주화)
안전‧건강교육, 인성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학교 급별 주요 개정 내용
구분 | 개정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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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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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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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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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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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교육 모습
과다한 학습량으로 진도 맞추기 수업
어려운 시험 문제로 수포자 양산, 높은 학업 성취도에 비해 학습 흥미도 저하
지식 암기식 수업으로 추격형 모방 경제에 적합한 인간 -
앞으로의 교육 모습
핵심 개념 중심의 학습 내용 구성
진도에 급급하지 않고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한 학습 흥미도 제고
창의적 사고 과정을 통한 선도형 창조 경제를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학습량 적정화)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다양하게 전이·확장이 가능한 교과별 핵심개념 및 원리 중심으로 학습량 적정화
대부분 선진국의 교과 교육과정은 “넓고 얇게” 학습하기 보다는 “적은 양을 깊이 있게(less is more)” 가르쳐 학습의 전이를 높이고 심층적인 학습을 통해 사고력을 신장하고 학습의 질을 높이는 것을 중시하고 있음
(교실 수업 개선) 토론‧협력학습, 탐구학습 등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을 통해 핵심 역량 함양 및 행복한 교실 구현
교육과정 차수의 연도별 적용 현황
2007년~2020년 학교급별 (교과)교육과정 적용 현황
학년 | '07 | '08 | '0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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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 1 | 7차 | 2007 | 2009 | 2015 | ||||||||||
2 | 7차 | 2007 | 2009 | 2015 | |||||||||||
3 | 7차 | 2007 | 2009 | 2015 | |||||||||||
4 | 7차 | 2007 | 2009 | 2015 | |||||||||||
5 | 7차 | 2007 | 2009 | 2015 | |||||||||||
6 | 7차 | 2007 | 2009 | 2015 | |||||||||||
중 | 1 | 7차 | 2007 | 2009 | 2015 | ||||||||||
2 | 7차 | 2007 | 2009 | 2015 | |||||||||||
3 | 7차 | 2007 | 2009 | 2015 | |||||||||||
고 | 1 | 7차 | 2007 | 2009 영어 |
2009 | 2015실무과목 | 2015 | ||||||||
2 | 7차 | 2007 | 2009 | 2015 | |||||||||||
3 | 7차 | 2007 | 2009 | 2015 |
현행교육과정 대비 신구 대조표
구분 | 주요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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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 2015 개정 | |||
자율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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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방법 개선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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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론 | 공통사항 | 핵심역량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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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적 소양 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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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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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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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교과학습 주제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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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업 교육과정 연계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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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론 | 고등학교 | 공통과목 신설 및 이수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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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목고 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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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수·영 비중 적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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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 교육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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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자유학기제 편제 방안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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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초1,2 수업시수 증배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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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연계 강화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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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육과정 개정 방향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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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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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체제 | 교과서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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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제도 및 교원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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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교육과정 현장 안착을 위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추진상황
- ① 교원, 시설 수요 예측 조사 및 대책수립
- ② 학교급별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 운영
- ③ 전북특별자치도 중 ·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 운영 지침 개발
- ④ 2015개정교육과정 운영자료 개발 보급
- ⑤ 2015개정교육과정 지원 장학 협의단 구성 운영
- ⑥ 2015개정교육과정 편성 · 운영 장학자료 개발 보급
- ⑦ 2015개정교육과정 홍보활동 강화
- ⑧ 교육과정 연구 시범학교 운영
- ⑨ 단계적 교육과정 연수의 지속적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