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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역사교육안내

추진 배경

학생들이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키울 수 있도록 역사교육의 개선 필요
  • 우리사회가 다문화·다민족·글로벌적인 변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국가 정체성 교육 강화 필요
  • 높아진 국제 사회에서의 위상과 역할에 적합한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역사교육 필요
  • 과거 사대주의, 식민주의 역사관에 벗어나 역사 정체성 확립 필요
독도 문제 등 주변국의 지속적인 역사 왜곡과 관련하여 최근 전개되고 있는 주변 상황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역사교육 강화 필요
  • (일본) 교과서 및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등에 독도를 자국의 영토로 기술
    ※ 일본 중학교 검정 통과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 내용 반영(’11.3.30 검정 발표)
  • (중국) ‘동북공정’을 통해 ‘고구려사, 발해사’의 자국사 편입 시도(’02~’06)
전북특별자치도 역사에 대한 교사, 학생의 인식과 관심 부족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지역의 역사에 대한 역사교육 강화 필요
  • 동학농민혁명, 일제강점기 전북특별자치도의 수탈에 대한 역사적 사실의 중요성 인식 필요
  • 학교에서 교과서 중심의 역사교육에서 탈피하여 체험 중심의 역사교육 전개 강화 필요

역사교육의 문제점

어렵고 과다한 내용으로 역사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저하
  •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해 볼 때 내용 수준이 어렵고, 학교급별 동일 내용 반복으로 차별성이 확보되지 못함
  • 역사에 배당된 기준 시간에 비추어 볼 때 내용 요소가 과도하게 편성됨
  • 체험중심 교육보다 교과서 중심의 역사 수업 전개
역사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사회적 기반 부족
  • 지역 역사의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안내 자료 부족 등으로 지역의 역사에 대한 관심도 저하
  • 지역 사회 역사 관련 기관(박물관, 유적지 등)과 연계한 역사 체험 프로그램 부족

기본 방향

역사교육 추진 기본 방향. 본문에 자세한 내용 있음.
추진목표

자랑스러운 전북인으로서 건전한 역사관·국가관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

역사교육을 강화
  • 학습의 즐거움을 살리는 역사교육 구현
    • 학생 중심의 수업 전개
    • 학생의 역사 현장체험학습 확대
  • 교원의 역사 전문성 강화
    • 교원의 역사교육 연수 강화
    • 교원의 현장체험 연수 강화
    • 역사교사 동아리활동 지원
  • 전북특별자치도의 지역사 교재 보급·활용
    • 「동학농민혁명」교재 보급·활용
    • 「일제강점기 전북특별자치도」교재 개발·보급·활용
    • 초등학교 지역화 교재 보급·활용
  • 역사교육을 위한 지원 체제 구축
    • 박물관, 역사관 체험학습장 활용
    • 교육연수원, 교육지원청, 학교와의 연계 강화
    • 역사교육 강화 홈페이지 구축·운영
  • 체험 중심의 역사교육 강화를 통한 체감도가 높은 역사교육 강화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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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효과

  •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키울 수 있는 역사교육 실현
  • 학생들이 친근감 있고 흥미를 느끼는 쉽고 재미있는 역사교육 실현
  • 주변 정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건전한 안보·역사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지속적 역사교육 가능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중등교육과 중등장학담당
  • 전화번호: 063-239-3319

최종수정일: 2024-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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